Blazing terr.2010. 1. 10. 17:21

예전에 올렸던 포스트에 언급했던 대로 말년휴가 때 HDD 하나를 깨먹었습니다.

HDD에 대한 이야기는 앞의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당초 수리를 의뢰해준다던 PC방 아저씨는 업체 측에서 30만원을 요구한다고 해서 그냥 수리하지 말고 HDD 달라고 했습니다.
덧붙여 그 업체와 계약 상의 문제가 생겨 결국은 계약 파기하고 다른 업체로 바꿨다고 하는군요.

도대체 어떻게 돼먹은 업체가 논리손상 HDD 복구비용으로 30만원을 요구하는지...-_-^







결국 데이터 복구 전문업체에 의뢰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 PC방과 계약했던 업체가 요구하는 터무니없는 가격은 아니지만 그래도 9만원 정도의 예상 견적이 나왔습니다.

9만원이 누구 집 똥개 이름도 아니고 충분히 부담스러운 금액이었습니다. 거기에 물리손상이 아닌 단순 논리손상이면 어차피 복구업체에서도 프로그램 깔짝 돌려서 복구할 걸 생각하니 돈이 아깝기도 했습니다.

예전에 물리손상된 120GB HDD를 15만원에 복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살렸던 자료가 이번에 깨먹은 HDD에 들어있기에 이걸 살리지 않으면 결국 그 때 투자한 15만원도 헛수고가 되어버리는 터라 복구를 하긴 해야하는데 9만원은 역시나 부담스럽고...






막막한 심정을 지인들에게 토로하자 누군가가 파티션 매직으로 파티션 손상된 HDD를 복구한 경험이 있다고 알려줬습니다.
한 마디로 프로그램만 주어지면 논리손상 정도는 집에서도 어느 정도는 대응할 수 있다는 소리.


여기에서 시동이 걸려 검색엔진을 미친 듯이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파티션 매직의 경우 부작용이 커서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는 말이 대다수를 차지하는지라 보류하던 통에...



구글에서 이런 글이 나왔습니다.



TestDisk : Sirjhswin님의 블로그 포스트 링크입니다.


오오 진리의 구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이 프로그램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돌려봤습니다.

일단 HDD의 손실된 파티션을 탐색하기로 했습니다.
이 HDD는 원래 250GB×2로 나눠서 사용하던 상태였습니다. 정상대로라면 두 개의 파티션이 검색되어야 합니다.




앗싸가오리. HDD 안에 두 개의 파티션과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희망이 보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복구를 시작하려는데........





응? 이유는 모르겠지만 두 파티션 중 하나만 복구 가능한 상태입니다.
한 파티션을 살리면 나머지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죠. 이 무슨...-_-;;



하지만 프로그램을 돌려보니 웬지 살리지 못하는 파티션은 재지정을 통해 다른 파티션과 생존여부를 교대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즉, 첫 번째 파티션의 자료 이전을 모두 끝내면 그 파티션을 죽이고 두 번째 파티션을 살려 다시 자료를 빼낼 수 있다는 소리죠.

...어디까지나 추정 단계지만요.









이제 복구 여부는 이 프로그램을 믿는 수밖에... 주사위를 던졌습니다.
재부팅 후에 파티션이 설정된 HDD 하나가 추가로 인식됩니다.


탐색기를 통해 파일을 확인하기로 합니다.


.......






올레!!!!!!!


파일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이로써 절반의 성공을 이뤄낸 셈입니다.

살려낸 파티션의 자료 이전을 모두 끝내고 생존 파티션(......)을 교대했습니다.
교대한 파티션도 내부 데이터는 멀쩡. 이 쪽도 자료를 모두 이전했습니다.




프로그램의 원래 의도대로 파티션을 모두 살려낼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이 녀석 덕분에 자료는 모두 살릴 수 있었습니다.
까짓거 HDD 파티션이야 포맷하고 새로 잡으면 장땡이죠.


HDD 복구의 의미가 자료 회수에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 정도면 대성공입니다.

자칫하면 9만원이 허공에 뿌려질 수 있었던 상황이었는데 3MB도 안 되는 작은 오픈소스 프로그램 하나로 전문 복구업체의 손을 덜 수 있었다는 것이 너무나도 감격스러웠습니다. 역시 아는 것이 힘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TestDisk의 제작사인 CGSecurity와 이 녀석을 소개해주신 Sirjhswin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꾸벅









근데말입니다.

자료 이전을 하면서 새삼 느낀 건데.......





어디까지나 참고자료. 저는 BL과는 상극입니다.


제 하드에 엣찌한 데이터의 분량이 꽤 되더군요. [.....................]













결론은 고자킥
Posted by Litz Blaz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 글에 남겨주신 댓글을 따라 Litz Blaze님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소중한 파일들을 한번에 날리셨었다니.. 정말 아찔하셨겠군요.
    그래도 무사히 복구가 되었다니 정말 다행입니다^_^

    분명 TestDisk에 대한 저 글을 블로그에 쓸때는 '그냥 한번 정리해놔 볼까?'라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미가 상당히 강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고 나서보니 Litz Blaze님을 비롯한 수 없이 많은분들께 큰 도움이 된 경우가 많음을 보고 정말 놀랐습니다. 무심코 작성한 글이 이렇게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리라곤 생각지도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얼마나 많은분들께 저 글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모든분들이 다 무사히 파일을 복구하고 다 잘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는 소중한 파일들이 사라지는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며...
    Litz Blaze님께 좋은일들만이 곁에 함께하게 되길 기원합니다. :)

    추신: 역시... 구글의 검색 능력은 정말 뛰어난것 같습니다. 구글신이란 별칭이 더 없이 잘 어울리는 검색엔진이란 생각이 새삼드럽게 드는군요. 네이버도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론 구글의 강점을 좀 더 많이 벤치마킹해서 응용해 갔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0.01.10 21: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개인적인 목적으로 작성하신 글이 이 정도면 마음먹고 쓰신 글의 파급력은 어느 정도가 될 지 도무지 짐작할 수 없습니다. -_-;;;
      덕분에 무지한 중생 한 명이 구제받았습니다.

      구글의 검색능력은 여타 검색엔진과는 확실히 선을 긋는 것 같습니다.
      답이 없을 때 구글에 매달리면 정석이든 편법이든 길은 나오더군요.

      Sirjhswin님도 새해엔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2010.01.10 23:53 신고 [ ADDR : EDIT/ DEL ]